70세 이상 운전면허 자진반납 방법 및 지역 별 혜택 알아보기
최근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증가로 인해 안전 운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안전 운전과 더불어 경제적 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어르신 운전면허 자진반납 제도입니다. 이 글에서는 자진반납 방법과 지역별 혜택까지 자세히 소개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 시에는 정부24에서 발급하는 운전경력증명서를 제출하셔도 됩니다. 분실 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사이트로 가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아직 반납 결정 못하신 분들은 고령 운전면허 갱신 방법에 대해서 확인 해보세요.
2026 어르신 운전면허 자진반납 가이드
최근 고령 운전자 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면허 자진반납' 제도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2026년에는 지자체별 지원금이 대폭 상향되어, 지금이 반납을 고려하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 노인 운전자 안전 확보: 시력 및 인지능력 저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본인의 안전을 지킵니다.
● 파격적인 경제적 보상: 면허를 반납하면 지역에 따라 최소 10만 원에서 최대 180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사회적 비용 절감: 교통사고 감소를 통해 불필요한 치료비와 보험료 등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전국 지역별 혜택 (공주시 180만 원 등)
▣ 2026년 주요 지자체 지원 현황
• 충남 공주시: 75세 이상 면허 반납 시 최대 180만 원 (현금 및 지역화폐 등 단계별 지원)
• 부산광역시 / 포항시: 면허 반납 시 20만 원 교통카드 제공
• 서울특별시: 10만 원 충전 선불 교통카드 (편의점 사용 가능)
• 경기도 / 대구 / 천안: 10만 원 지역화폐 또는 선불카드 지급
* 필독! 나에게 맞는 정책 찾기
공주시처럼 파격적인 혜택은 거주 지역과 연령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정확한 금액을 바로 확인해 보세요.
▶ [클릭] 우리 동네 운전면허 반납 지원금 실시간 조회하기
반납 방법 및 준비물
◈ 신청 절차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경찰서에서도 가능하지만 지원금 신청을 위해 주민센터 재방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구비 서류
● 신청서: 주민센터 내 비치
●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여권
● 운전면허증: 실제 반납할 면허증
※ 면허증을 분실하셨나요?
당황하지 마세요! 정부24에서 발급받은 '운전경력증명서'로 대체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